룸(Room) 제작
스프라이트와 오브젝트를 제작하는 과정을 거쳐서 이번에는 룸(Room)을 제작해보도록 할겁니다.
진행중이던 프로젝트를 열어줍니다.
상단에 룸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룸을 새로 만들어줍시다.
그럼 룸이 하나 생성되면서 해당 룸의 편집화면이 위와같이 등장합니다.
(▲ Setting 탭 설명)
룸의 크기나 이름은 원하시는대로 설정해도 좋지만 일단 저는 기본값 그대로 냅두고 진행하겠습니다.
좌측에 여러가지 탭이 있는데.. 그 중 [Objects] 탭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위와같이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룸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Objects 탭 설명)
룸 작업은 더이상 할 게 없어보입니다. 좌측 상단의 확인버튼을 눌러 작업을 종료합시다.
[backgrounds], [views], [tiles] 탭에 대해서는 추후 강좌를 통해 알아보도록 할겁니다.
자, 이제 왼쪽에 리소스창을 확인해보면 지금까지 작업한 스프라이트(sprBall), 오브젝트(objBall), 룸(room0)이 보이네요!
게임을 구성하기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은 갖추었기에 게임을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상단메뉴에 있는 게임 실행하기 아이콘을 눌러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실행된 화면입니다.
참고로 룸이 너무 커서 룸의 사이즈를 400*300 으로 을 변경 후 실행하였습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현재 룸에 생성된 것은 오브젝트가 아닌 '인스턴스'라는 것 입니다.
저번에도 언급했듯이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룸에 배치된 오브젝트의 데이터를 그대로 참고하여 인스턴스를 생성 후
그 인스턴스가 실제 게임에 배치되는 것 입니다. (이 과정을 인스턴스화 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배치된 인스턴스들은 각자 구별을 위해 고유한 ID 를 갖게됩니다.
참고로 위와같이 룸에 들어가 오브젝트에 마우스커서를 얹어보면
룸 하단에서 그 오브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인스턴스의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스프라이트와 오브젝트, 룸을 모두 실제 프로젝트에서 만들어보는 과정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어려웠다면 저의 설명이 부족한거겠죠..)
다음 강좌에서는 인스턴스에 이동기능을 넣어볼겁니다. 그러기 위해선 설계도 역할을 해주는 오브젝트를 수정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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