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라이트(Sprite) 제작
저번 강좌에서 스프라이트, 인스턴스, 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그 중 스프라이트(Sprite)를 직접 프로젝트에서 만들어보도록 할겁니다.
일단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위와같이 만들어줍니다.
그 후 게임메이커 상단의 팩맨아이콘처럼 생긴 스프라이트 생성 버튼을 클릭.
그럼 위와같이 스프라이트 설정창이 등장합니다.
Load Sprite, Edit Sprite 버튼이 있습니다.
우리는 스프라이트를 새로 만드는것이기 때문에 'Edit Sprite' 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위와같이 스프라이트 에디터(Sprite Editor) 창이 등장합니다.
이곳에서 스프라이트로 쓸 이미지를 새로 만들거나 편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편집할 이미지가 없으니 스프라이트 에디터가 텅텅 비어있네요
스프라이트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를 만들어줍시다.
스프라이트의 사이즈를 지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사이즈는 Width(가로) * Height(세로) 이며 단위는 픽셀(Pixel) 입니다.
참고로 픽셀은, 컴퓨터가 구성하는 최소단위의 화소입니다. (마우스로 '콕' 찍었을때 그 점 하나가 1픽셀에 해당됩니다.)
저는 기본설정인 32*32 픽셀로 사이즈를 설정했습니다. 그럼 위와같이 이미지가 만들어질겁니다.
아직 우리는 이미지를 그리기 전이기 때문에, 위와같이 텅텅 빈 이미지(바둑판 ?)로 표시됩니다.
image 0 을 더블클릭해서 편집해봅시다.
그럼 본격적으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이미지 에디터(Image Editor)가 등장합니다.
혹시 그림판이나 포토샵을 사용해보셨나요? 만약 사용해보셨다면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겁니다.
사용해보신적이 없다면 복잡하게 느끼실 수 있지만.. 금새 익숙해지실 겁니다!
위 도구들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겁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미지를 그려주시면 됩니다. 저는 간단하게 공을 그렸습니다.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까와 달리 스프라이트 에디터에 이미지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딱히 여기서 편집할 부분이 없기떄문에, 다시 좌측 상단에있는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스프라이트 이름을 적절하게 변경하신 후 'OK' 버튼을 눌러 스프라이트 작업을 끝내줍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스프라이트의 이름은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해줍니다. (아직 GMS에서 한글 호환성이 낮아요!)
스프라이트 이름작성의 옳은 예 (spr_ball, sprBall, ball)
스프라이트 이름작성의 나쁜 예 (공, abc123, +__ball)
이것으로 스프라이트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처음에는 우왕좌왕 하실 수 있지만.. 몇 번 해보면 쉽게 익숙해지실 수 있는 작업입니다.
복습차원에서 스프라이트를 몇개 더 만들어보시는게 좋아요!
마지막으로 [File] -> [Save] 를 통해 프로젝트를 저장해줍니다.
이것으로 스프라이트를 제작해보는 강좌를 마치며, 다음강좌에서는 오브젝트를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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