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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기초강좌 [2] 스프라이트, 인스턴스, 룸

 

스프라이트, 인스턴스, 룸

(Sprite, Instance, Room)

 

생소하게 느껴질 단어지만... 요놈들은 GMS에서 게임을 구성하기위한 기본 요소라고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스프라이트, 인스턴스, 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스프라이트(Sprite) 와 인스턴스(Instance)

 

(스프라이트) : " 나는 형태를 가지고있지만... 아무 행동도 하지 못해! "

 

(인스턴스) : " 나는 행동을 할 수 있지만...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아! "

 

아마 스프라이트와 인스턴스가 대화를 한다면 위와같은 대화내용을 주고받을겁니다.

그렇다고해서 인스턴스가 무조건 형태가 없는것은 아닙니다. 인스턴스가 형태를 가지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 

(스프라이트 + 인스턴스  = 형태를 가지고 있는 인스턴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됩니다! 인스턴스에 스프라이트를 씌어주면 위와같이 형태를 가지는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쯤되면 예상되실수도 있는데...게임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요소(캐릭터, 몬스터, HP바 등) 는 모두 인스턴스입니다.

이 인스턴스들의 이미지를 담당해주는 것이 바로 스프라이트 인거죠.

 


 

 

2. 룸(Room)

 

 

인스턴스도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 공간이 룸(Room) 입니다. 흔히 게임상에서 맵(Map) 이라고 불리기도 하죠...?

 

 

최종적으로 룸에 인스턴스들이 배치되며, 게임의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갖추어지게 됩니다.

 


 

 

3. 그래서 이제 뭘 해야하지?

 

 

대충 스프라이트, 인스턴스, 룸이 뭔지 알았으니 다음강좌부터는 위와같은 순서로 실제로 프로젝트에서 만들어보도록 할겁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우리가 위에서 살펴본 것은 인스턴스(Instance)인데, 그림에는 오브젝트(Object)를 제작한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오브젝트와 인스턴스는 깊은 관계에 있으며, 자세한 설명은 오브젝트를 제작하는 강좌에서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