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Object) 제작
이전 강좌에서 스프라이트를 제작해보았으니 이번강좌에서는 오브젝트를 제작해볼겁니다.
오브젝트(Object)는 인스턴스(Instance)를 만들때 필요한 '설계도'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할겁니다.
게임 내에서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는 오브젝트의 데이터를 참고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인스턴스화' 한다고 말합니다.
이제 프로젝트에서 오브젝트를 만들어볼겁니다. 저번강좌에서 작업했던 프로젝트에서 이어서 작업하겠습니다.
상단의 오브젝트 새로 만들기(공모양 아이콘) 클릭.
그럼 오브젝트가 만들어지며, 오브젝트 편집창이 등장합니다.
오브젝트의 이름과 스프라이트를 위와같이 설정해줍니다.
사실 이름은 마음대로 지으셔도 되지만.. 가독성과 직관성을 고려해서 'object'의 앞부분을 따서 'objBall'로 지었습니다.
자, 이제 이 오브젝트는 훌륭한 설계도가 된겁니다.
만약 게임 내에서 이 오브젝트를 이용해서 인스턴스를 만들게 된다면, 해당 인스턴스는 오브젝트의 내용을 그대로 참고해서 만들어집니다.
(위 설정대로, 만들어진 인스턴스는 'sprBall'이라는 스프라이트가 씌어지게 되는거죠.)
뭔가 더 해보면 좋겠지만.. 오브젝트를 좀 더 깊이 사용해보는 것은 강좌가 좀 더 진행되면 다뤄 볼 예정입니다.
일단 'OK'를 눌러 작업한 오브젝트를 저장해줍니다.
그럼 왼쪽 리소스들을 확인해보면 오브젝트폴더에 새로만든 objBall이 추가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이번강좌는 마치도록 하고, 다음강좌에서는 드디어 룸(Room)을 제작해보도록 할겁니다.
참고로, 오브젝트(Object)와 인스턴스(Instance)가 어떤관계에 있는지 잘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크게 어려운내용은 아니지만 이 둘의 관계를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GMStudio > GMS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기초강좌 [6] 좌표와 이동, 이벤트와 액션 (0) | 2015.05.30 |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기초강좌 [5] 룸 제작 (6) | 2015.05.29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기초강좌 [3] 스프라이트 제작 (0) | 2015.05.27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기초강좌 [2] 스프라이트, 인스턴스, 룸 (1) | 2015.05.25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기초강좌 [1] 프로젝트 생성하기 (2) | 2015.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