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cos2dx

코코스2D-X :: 개발환경 구축(Windows), 프로젝트 생성하기

<코코스2d-x (Cocos2d-x) 프로젝트 생성하기>

 

 

코코스2d-x 개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선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 파이썬(Python), 코코스 2d-x 가 필요합니다.

모두 다운로드/설치 후 코코스 샘플 프로젝트를 실행해보는것 까지 진행해봅시다. (윈도우 환경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 2015) 다운로드 및 설치

 

 

https://www.visualstudio.com/ko-kr

다운로드는 위 공식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저는 최근에 출시한 visual studio community 2015 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했습니다.

만약 비주얼스튜디오 2012 이상버전이 이미 마련되어있다면 굳이 재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설치과정은 사실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기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코스를 사용하시려면 C++ 경험이 있으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미 많은분들이 Visual Studio 를 마련해두셨을겁니다.

 


 

 

<2-1> 파이썬(Python) 다운로드

 

 

코코스2d-x의 파이썬 기반으로 만들어진 파일들 때문에 파이썬을 다운로드받아야 합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에 접속하면 (Python 3.5.0) , (Python 2.7.10) 이렇게 두개의 다운로드가 보이네요.

두 버전의 차이점이 홈페이지에 기재되어있지만.. 일단 코코스2d-x 에서는 2.7.x 버전을 권장하기때문에 2.7.x버전을 다운받습니다. 

 

 

설치과정은 그냥 'Next'만 누르면 되기때문에 설명이 필요없네요.

 


 

 

<2-2> 파이썬 환경변수 등록(Path설정)

 

일반적으로 파이썬에 쉽게 접근하기위해 환경변수를 등록합니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에 들어가면 좌측 메뉴에 '고급 시스템 설정' 을 선택합니다.

 

 

[고급] 탭에서 [환경변수] 를 선택 합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Path 를 찾아 [편집] 합니다.

 

 

변수 값 맨 뒤에 파이썬 설치했던 경로를 붙여주세요. 경로 앞에 구분을 위한 세미콜론(;)은 필수.

 


 

 

<3> 코코스 2d-x (cocos2d-x) 파일 다운로드

 

 

http://cocos2d-x.org/download 코코스 홈페이지에서 Cocos2d-x 파일을 다운로드받습니다. 3.8.x 버전과 2.2.6 버전이 보입니다.

저는 최신버전인 3.8.1 버전을 다운받았습니다. (경로에 한글이 포함되어있으면 안됩니다. C드라이브에 다운받으면 좋을것같네요.)

그냥 압축만 풀면되서.. 자세한 내용은 없습니다.

 


 

 

<4> 코코스2d-x 프로젝트 생성하기 및 실행하기

 

 

 

일단 코코스 프로젝트 생성파일을 실행하기위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야하는데, 위와같이 [윈도우키] + [R] 를 눌러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해 열어도 되고 아니면 그냥 [시작 → 모든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해 실행하셔도 됩니다.

 

 

일단 명령 프롬프트의 기본 경로는 보통 "C:\Users\사용자" 로 되어있는데 cd 명령어를 입력해서 경로를 C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이 상태에서 코코스의 프로젝트 생성파일로 사용되는 cocos.py 파일이 있는 위치까지 이동해주어야합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cd 명령어로 C:\cocos2d-x-3.8.1\tools\cocos2d-console\bin (cocos.py 파일이 있는 경로) 로 이동합니다.

 

 

이제 cocos.py 의 경로까지왔으니 cocos.py를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합니다.

 

cocos new [프로젝트 이름] -p [패키지명] -l [개발할 언어] -d [프로젝트 만들 경로]

 

위 양식에 맞춰 입력하면 cocos.py가 자동으로 뒤의 내용을 파라메터로 받아서 코코스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참고로 프로젝트 만들 경로는 생략이 가능해서 저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cocos new SampleProject -p com.sample.project -l cpp 로 경로부분을 생략하여 기입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이 성공하면 위와같이 표시됩니다.

 

 

저처럼 경로를 특별히 지정하지 않았다면 cocos.py 가  있는 경로에 프로젝트가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진 프로젝트 폴더에 들어가면 위와같이 폴더가 여러개가 있는데.. Classes는 클래스들이 들어가고, Resources 폴더에는 게임제작에 필요한 이미지나 사운드 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cocos2d 폴더는 코코스2d-x의 라이브러리, 나머지 폴더들(앞에 proj. 가 붙은 폴더들)은 모두 플랫폼 환경 각각의 프로젝트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윈도우(xp, 7, 8) 환경에서는 prj.win32 에있는 프로젝트파일을 실행해서 개발을 진행하면됩니다.

윈도우 10에서는 proj.win10에 있는 프로젝트 파일을 실행해서 진행합니다.

 

 

위와같이 prj.win32에 있는 솔루션 프로젝트파일을 실행하면 되겠죠.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 (처음 빌드시에는 오래걸립니다.)

 

 

빌드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위와같이 Hello World 를 보실 수 있습니다.

 


 

 

 

 

 

'Cocos2d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코스2D-X :: 프로젝트 생성 배치파일  (1) 2016.09.15
코코스2D-X :: 시간  (0) 2016.08.25
코코스2D-X :: android.mk 자동설정  (0) 2016.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