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본 강좌는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기초강좌 [1] ~ [12] 의 내용을 모두 숙지했다는 가정 하에 작성된 기초 프로젝트 작업 입니다.
<1> 비행기 이동
사실 원래 강좌 시작하기전에 대충 완성본을 보여주곤 하는데
저도 게임을 만들면서 강좌를 작성하다보니 완성본은 나중에야 보여줄 수 있겠네요.
아무튼, 이번강좌에서는 간단하게 비행기의 상, 하, 좌, 우 이동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미 기초강좌에서 학습해봤던 내용들이 나오기때문에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겁니다.
일단 비행기 스프라이트를 하나 준비해주세요. 직접 스프라이트를 만드셔도 좋지만 제가 만들어놓은 이미지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 비행기 스프라이트 이미지]
위 이미지를 클릭 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Origin(중점) 을 [Center] 버튼을 눌러서 중앙으로 설정해주세요.
이제 비행기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설계할겁니다. 상단메뉴에 있는 오브젝트 생성 아이콘을 클릭!
오브젝트의 이름을 지어주고, 스프라이트는 준비한 비행기 스프라이트를 씌어줍니다.
오브젝트 이름은 본인 마음대로 지어도 상관없지만 'obj_airPlane' 과 같이 정체성을 뚜렷하게 표현해주는 이름이 좋겠죠.
이벤트를 추가할건데.. 상, 하, 좌, 우 이동중에 먼저 왼쪽이동기능을 먼저 설계해볼겁니다.
[Keyboard] -> [Left]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Left> 이벤트에 move탭에 있는 좌표점프(Jump to position) 액션을 넣어주세요.
위와같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오른쪽, 위, 아래 이동만 설계해주면 됩니다.
이벤트를 하나 더 추가해주는데, 이번에는 [Keyboard -> Right] 이벤트를 선택해줍니다.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좌표점프 액션을 넣어줍니다.
이번에는 위와같이 설정해주세요.
이번에는 위쪽 이동을 설계해봅시다.
[Keyboard]->[Up] 이벤트를 추가.
이번에도 좌표점프 액션을 넣어주세요.
이번에는 위와같이 설정해줍니다.
GMS에서는 y값이 아래로 향할수록 증가한다는것을 기억하실겁니다.
때문에 위쪽으로 이동시키려면 y값을 감소시켜야하기에 음수값을 넣어준겁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쪽이동을 설계해봅시다.
[Keyboard]->[Down] 이벤트를 추가.
마찬가지로 좌표점프 액션를 넣어주세요.
이번엔 위와같이 설정해주세요.
상, 하, 좌, 우 이동기능을 넣은 오브젝트가 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룸을 하나 만들어서 비행기 오브젝트를 배치 후, 게임을 실행해서 비행기가 이동하는지 테스트해보세요.
(참고로 저는 룸 크기를 350 * 450 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것으로 이번강좌를 통해 비행기 이동을 만들어보았고, 다음강좌에서는 비행기의 공격기능을 넣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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