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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기초강좌 [9] 백그라운드, 타일

백그라운드(Background)

 

우리는 지금까지 룸에 오브젝트만을 배치해 왔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우리가 룸에 단순히 배경이나 조형물 같은 이미지를 배치하고 싶다면..

그때마다 스프라이트로 배경이나 조형물 이미지를 만들어서 오브젝트에 씌운 후, 룸에 배치해야 할까요?  이 과정은 번거러울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단순히 배경이나 조형물과 같은 아무런 설계가 필요하지 않은 이미지 리소스들은 따로 '백그라운드(Background)' 리소스로 만들어서 룸에 직접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 이번 강좌에서 사용할 백그라운드 이미지)

위 이미지를 클릭 후 다른이름으로 저장해서 다운받아줍니다.

 

백그라운드를 만들어보는 과정을 진행해 봅시다. 일단 프로젝트를 하나 새로 준비해주세요.

(굳이 새로 준비 할 필요는 없지만.. 일단 저는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어서 진행했습니다.)

 

상단의 백그라운드 생성 아이콘을 클릭.

 

사실 이때부터는 스프라이트를 제작하는과정과 거의 동일합니다.

'Load Backgound' 버튼을 누르면 외부에서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받아 올 수 있고

'Edit Backgorund' 버튼을 누르면 백그라운드를 직접 만들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보는건 스프라이트를 제작해보는 강좌에서 했던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기때문에

위에서 다운받은 백그라운드 샘플 이미지를 불러와서 사용해봅시다. 'Load Backgorund' 를 선택!

 


다운받은 백그라운드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위와같이 백그라운드가 성공적으로 불러와집니다. 따로 설정 할 내용이 없으니 'OK'를 눌러 주세요.

 

이제 룸에 배치해 볼겁니다. 룸을 하나 만들어 주신 후 [backgrounds] 탭에서 방금 추가한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룸의 크기는 백그라운드 샘플 이미지와 같은 351*264로 바꾸었습니다.)

 

이미지를 선택하는 순간 해당 백그라운드 이미지로 룸의 배경이 변경됩니다!

 

게임을 실행해보면 위와같이 백그라운드가 깔끔하게 배치된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타일(Tile)

 

 

이제 단순한 배경 외에 '조형물' 들을 백그라운드이미지로 만들어서 배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샘플로 사용할 조형물 이미지)

 

위 이미지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백그라운드 생성을 하나 더 해서 다운받은 샘플 조형물 이미지를 불러와줍니다.

 

그럼 위와같이 아까 만든 백그라운드 까지 총 2개가 있겠네요!

 

아까와는 달리 [tiles] 탭에 들어가줍니다.

이 타일 탭에서는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내가 원하는 부분에 직접 배치해서 룸을 세심하게 꾸밀 수 있어요!

 

하지만 백그라운드 선택해보려고 딸깍거려도 아무것도 안나옵니다.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열어주신 후 타일을 사용하겠다는 의미로 [Use as tile set] 을 체크해야합니다.

타일은 잘라서 사용할 수 있는데, 우리는 딱히 자를부분이 없기때문에 이미지 크기 그대로 적어주었습니다.

 

다시 돌아와보면 타일로 설정할 수 있는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선택 가능합니다.

 

룸을 클릭하면 배치가 가능합니다.

 

게임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참고로 오브젝트를 룸에 배치해서 게임 내에서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무조건 인스턴스가 백그라운드(or 타일) 보다 앞에 보이게됩니다.

즉, 별도의 설정이 없다면 무조건 백그라운드(or 타일)은 인스턴스에 가려지게 됩니다.

 

이것으로 이번강좌를 통해서 백그라운드와 타일을 만들어서 룸에 배치해보았습니다.

사실 굉장히 간단한 작업이기에 큰 어려움은 없었을겁니다.

다음강좌에서는 '사운드(Sound)' 리소스를 추가한 후 액션을 통해 재생해보는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